[로컬세계 박상진 기자](재)태백시민향토장학회는 2017년 대학교 향토장학생 21명을 선발하고자 2월 8일자로 시청 홈페이지에 공고문을 게시했고 밝혔다.
장학생 선발인원은 우수장학생 1명, 향토장학생 15명, 산소도시태백 장학생 5명 내외 등 모두 21명이다. 우수장학생은 2017학년도 신입생 중 수능성적 최고점자인 우수장학생에게 학기당 400만원을 졸업 시까지 지급하며 지급조건은 4.5만점에 3.5점(B+) 이상 성적을 유지할 경우이다.
금년 처음으로 도입하는 산소도시태백 장학생 선발은 시가 관내 고등학교 출신으로 국내 주요 명문대학에 진학하는 학생 5명을 선발해 1인당 장학금 연 600만원을 대학교를 졸업 시까지 4년간 지급하는 제도이며 지급조건은 4.5만점에 3.5점(B+) 이상 성적을 유지할 경우이다.
또한 향토장학생은 신입생은 수능성적, 재학생은 수능성적과 대학 직전학년(1, 2학기) 성적을 합산 선발하며 한 학기당 200만 이내로 타 장학금 수령액을 제외하고 등록금 범위 내에서 지급할 예정이다.
선발대상은 4년제 대학생으로 신입생은 태백시민 자녀로 관내 고교 출신자 중에서 선발하며, 지원자격으로 신입생은 관내 고교출신으로 수능미응시자의 경우는 고등학교 졸업 최종학년(3학년) 성적평균등급이 3등급 이내이면 신청가능하고, 수능응시자의 경우는 대학수학능력시험 과목 중 언어, 수리, 외국어, 탐구영역을 합산한 평균등급이 3등급 이내인 자이면 신청가능하다.
또한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은 해당 학교장이 특별추천하고 거주지 해당 동장이 불우가정으로 인정한 자와 특기생으로 신청일 기준 1년 이내 전국대회 수상실적이 있는 등 태백시를 널리 알린 자로 장학금 지급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자를 재단 이사회 의결을 거쳐 장학생으로 선발할 예정이다.
다만 국가, 공사, 공단 및 타 기관으로부터 장학금을 받는 자(단 200만원 미만인 경우에만 신청가능), 광산근로자 자녀 및 그 밖의 학자금 혜택을 받는 자, 사이버대학생 및 전문대학생 등은 신청대상에서 제외된다.
장학생 선발 신청은 장학생지원서(소정양식), 성적증명서 등이며 오는 20일부터 3월 03일까지 장학재단 사무국으로 접수하면 된다.
재단은 3월중에는 해당 대학교 측에 성적조회를 한 후 3월말 내부 심사완료 후 장학재단 이사회 의결을 거쳐 4월중 선발학생에 대하여 장학금 전달식을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