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로컬세계 박상진 기자]강원 태백시(시장 류태호)는 오는 27일부터 9월 13일까지 18일간 2021년 사회조사를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조사대상은 태백시 관내 950가구에 거주하는 만 13세 이상의 가구주 및 가구원이다.
조사내용은 교육, 일자리노동, 소득소비, 주거교통, 문화여가 등 8개부문이며, 조사항목은 전국 공통 문항 12개와 강원도 공통 문항 26개,시군 특성 문항 12개로 총 50개이다.
조사방법은 조사원이 직접 가구를 방문하는 대면조사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인터넷 조사, 자기기입식 등 비대면조사를 병행한다.
시는 조사대상 가구의 의사를 먼저 확인 후 선호하는 조사방법에 따라 조사를 실시하고 인터넷 조사 시, 조사표 작성 대상 가구원이 모두 조사를 완료하면 통계조사 답례품도 배부할 예정이다.
시는 원활한 사회조사를 위해 대규모 통계조사 유경험자 및 자격요건에 맞는 조사요원을 채용해 단계별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지도반을 편성해 조사가구 누락과 중복 방지에 애쓰고, 코로나19 감염예방 지침 준수하에 안전한 조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사회조사는 ‘시민의 삶의 질과 관련된 사회적 관심사와 주관적인 의식에 관한 사항을 조사’하는 것으로 이는 우리 시의 정책 수립 자료로 활용될 계획이다.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