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번 자료는 경기도교육청이 2017년 현장에서 교사와 유아들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지난해 초에 개발·보급했던 ‘놀이로 유아교육 본질 찾기’의 실천 자료다.
3년 동안 놀이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실천-심화 자료를 순차적으로 개발해 보급함으로써 놀이중심교육과정이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020년 초에는 심화 자료도 개발할 예정이다.
‘유아교육, 놀이로 풀다’는 놀이 실천을 통한 유아의 놀 권리에 대해 재조명하고 교육과정 정상화를 강조하고자 했다. 교사가 놀이중심교육을 실천하며 고민하는 과정 속에서‘유아 존중’이라는 해답을 찾기까지 교육적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다.
아울러 놀이 실천을 위한 요소를 살펴보고, 유아의 흥미를 반영해 교육과정을 실천한 과정과 그 안에서 일어난 교사의 성장을 담았다. ▲놀이중심교육과정 들여다보기 ▲놀이중심교육과정의 실천 ▲놀이를 실천한 성장 이야기 총 3장으로 구성됐다.
경기도교육청은 자료를 도내 2800여 개의 공.사립 유치원에 보급하고, 교사들이 놀이 실천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4월부터 ‘놀이 실천 워크숍’도 진행한다.
이번 놀이중심교육과정 실천 자료와 2018년 이해 자료는 경기도교육청 홈페이지 ‘통합자료실/유아교육과/과자료실’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최인실 도교육청 유아교육과장은 “이번 자료는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을 위해 놀이의 방향을 현장 교사로부터 찾아보려는 실천적 노력의 출발”이라며 “놀이자료를 통해 놀이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 실천하는 교육현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