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는 카드 연계 은행 창구서 신청
![]() |
[로컬세계 박상진 기자]강원 태백시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접수가 18일부터 시작된다고 밝혔다.
탄탄페이 온라인 신청도 이날부터 태백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지역화폐 오프라인 신청은 8개 동 행정복지센터와 시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된다. 시청 대회의실은 오는 29일까지 태백시에 주소를 둔 세대주 누구나 신청 할 수 있다.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로 충전을 받으려면 카드 연계 은행 창구에서 신청하면 된다.
모든 오프라인 신청은 혼잡을 피하기 위해 세대주의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하는 ‘요일제’가 적용되며, 세대주 신청이 원칙이다.
단 지자체 오프라인 신청은 대리인 신청이 가능하며, 대리인은 세대주의 ‘법정대리인’ 또는 동일가구의 ‘가구원’으로 제한된다.
대리인은 본인 신분증 및 위임장, 세대주와 대리인 관계 증명서 등을 지참해야 한다.
한편, 태백시는 지역 소상공인과 지역 경제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카드형 지역화폐인 ‘탄탄페이’ 충전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탄탄페이는 신청 후 이틀 이내에 자동 충전된다.
태백사랑상품권은 이르면 6월 말 또는 7월 초에 신청 장소로 재방문해 직접 수령해야 한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기한이 8월 말임을 감안하면, 사용 기간이 짧은 편이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각종 정책자금이 지류형 지역화폐로 지급되면서 다양한 부정유통사례가 발생하고 있어, 8월 말까지 부정유통 신고접수 및 일제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부정유통 행위가 적발된 가맹점에 대해서는 20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 가맹점 등록 취소, 부당이익 환수 등의 조치가 취해진다.
부정유통은 재화나 용역의 구매없이 현금화하여 차액을 수취하는 행위, 긴급재난지원금을 재판매 하는 행위 또는 소비에 사용하지 않고 현금화 하는 행위, 카드 등의 결제거부, 추가요금(수수료 결제 등) 요구 하는 행위 등을 말한다.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