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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자동차 블랙박스 수출액이 전년대비 전년대비 33.7% 늘어난 3억2200만 달러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2일 관세청에 따르면 2021년 최초로 2억 달러를 돌파하며 종전 최대치(2019년 1억5300만 달러)를 크게 넘어섰고, 지난해 다시 한번 큰 폭 증가하며 3억 달러를 돌파했다. 코로나 이전 2019년과 비교하면 수출 규모 2배 이상 증가했다.
이같은 증가세는 △개인차량 사용 증가 △차량 필수품 인식 △우수 품질 등 때문으로 분석된다.
먼저, 코로나 감염병에 따른 집합 금지로 대중교통보다 개인차량 사용이 증가하며 자동차와 차량용품에 대한 소비가 늘었다.
또한 사고 예방·처리 등 필요성과 보험료 감면 등의 혜택으로 차량 운행을 위한 필수품이란 인식이 확산하며 수요가 늘었다.
아울러 블랙박스가 보편화된 우리나라의 제품이 각종 글로벌 매체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으며 인기를 끌었다.
국가별로 수출 상위국을 살펴보면 일본(비중 32%), 미국(28%), EU(10%) 순이다. 특히 일본은 난폭운전 쟁점화로 블랙박스에 관한 관심이 늘었다.
지난해 일본부터 세네갈까지 세계 111개국에 역대 최대 실적(3억2200만 달러)을 올렸다.
2020년 코로나 이후 니카라과(중남미), 부탄(아시아), 세네갈(아프리카) 등 국가로 새롭게 수출시장을 확대했고 규모는 크지 않지만, 중동, 아프리카 등 수출시장도 약진했다.
한편 지난해 수입은 1억5100만 달러로 전년대비 늘었지만, 수출이 교역을 주도하며 무역수지 흑자 1억7100만 달러의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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