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세계 = 김민주 기자]경기 구리시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갈매역 추가 정차와 관련해 “경제적·기술적 타당성이 이미 입증됐음에도 불구하고 국토교통부가 지침상의 거리 기준과 수요 등을 이유로 결정을 미루고 있다”며 정책적 결단을 촉구했다.
구리시는 그동안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타당성 검증 절차를 진행해 왔으며, 현재 갈매역 정차는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정책 판단이 이뤄져야 할 단계”라는 입장이다. 국가철도공단 용역 결과, 갈매역 정차와 경춘선 공용 승강장 활용 시 비용 대비 편익(B/C)은 1.45로 경제성이 확인됐고, 표정속도·접근성 등 GTX 운행 기준도 충족했으며 운행·신호체계에서도 기술적 문제는 없는 것으로 검토됐다.
그러나 국토부는 ▲역간 거리 4km 기준 미충족(별내역과 1.5km) ▲이용 수요 ▲환승 계획 부재 ▲민간사업자 반대 등을 이유로 “지침 요건 미충족으로 현 단계 추진이 곤란하며 향후 여건 변화 시 재검토 가능”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구리시는 이 같은 판단이 갈매지구 조성 과정에서 충분히 확보되지 못한 광역교통 대책과 왕숙·진건 등 인근 신도시 개발로 누적된 교통 혼잡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 한계적 결론이라고 지적했다. 시는 GTX-B 갈매역 정차를 “단순 역 신설이 아닌 수도권 동북부 광역교통 문제 해결의 핵심 정책 사업”으로 규정하고, 국토부에 공식 반영을 요구할 방침이다.
아울러 ▲원인자 부담 방식 사업비 분담 ▲운임 손실 보전 ▲공용 승강장 활용 등과 관련해 민간사업자와 협의를 이어가고, 8호선 별내역 연계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갈매지구 교통 단절 문제를 부각해 GTX-B 정차 필요성을 적극 설명할 계획이다. 시는 갈매역 정차 무산 시 출퇴근 교통대란 가능성도 시민과 공유하고, 시민 의견을 모아 국토부에 공식 건의하는 등 대응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구리시는 “지침상의 거리·수치만으로 갈매지구 주민들의 실제 교통 불편을 설명할 수 없다”며 “정부 원칙은 존중하지만 6만여 갈매 시민의 생존권에 직결된 사안인 만큼 정책적 결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시는 갈매역 정차를 전제로 한 대중교통 체계 개편과 환승 계획 마련도 계속 추진해, 결정 시 즉시 실행 가능하도록 준비를 이어갈 방침이다.
로컬세계 / 김민주 기자 staend77@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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