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시민이 직원의 안내를 받으며 민원처리 만족도 설문에 응하고 있다. ©로컬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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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세계 전승원 기자] 동대문구가 행정자치부와 서울시로부터 동시 민원행정 서비스에 대한 우수한 평가를 받으면서 벤치마킹 모델로 떠오르고 있다.
동대문구에 따르면 최근 서울시에서 실시한 2014년 자치구 인센티브 사업인 ‘열린 시정을 위한 정보.민원‧소통 기반조성’ 평가 결과 최우수상을 수상, 9000만 원의 인센티브를 지원받게 됐다.
이번 평가는 ▲구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공개 분야 ▲공공기록물 운영 내실화 ▲민원처리 신속성, 제도개선 등 민원행정 분야 ▲시·구정 정보공유 활성화 분야 등 총 4개 분야, 8개 항목, 20개 지표로 구성됐으며 동대문구는 각 분야별로 모두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특히 정보공개 분야는 사전공표 대상 목록을 260개에서 520개로 확대해 구민의 알권리 충족에 기여했다. 기록물 관리 분야에서는 서울시 최초로 구 행정자료를 디지털로 전시함으로써 생활 속 행정의 변천사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서울시 뿐 아니라 행정자치부 평가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민원서비스 기반 구축‧운영 성과 등 133개 항목을 평가하는 행정자치부 주관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제’와 관련 2회 연속 인증을 획득했으며 정부합동평가의 ‘민원행정 분야’에서도 민원처리의 신속성, 민원행정 제도개선 실적 및 구민만족도가 뛰어나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또한 국민행복 민원실 전국 평가 결과, 서울시에서는 유일하게 전국 8위 이내에 진입하는 등 민원행정 분야의 최고임을 입증했다.
유덕열 구청장은 “우리 구는 앞으로도 주민을 더 헤아리고 배려하는 민원행정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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