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공은 털이 자라 나오는 구멍을 말하며 모공 안쪽으로 피지선과 연결되어 있어 피지가 외부로 분출되는 통로 역할을 하게 된다. 잘못된 생활습관 또는 모공의 각화현상 등으로 모공이 막힐 경우 피지가 외부로 배출되지 못하고 피지가 모공 안에 쌓이면서 면포를 형성하면서 여드름 발생의 초기 단계가 된다.
이 단계부터 평소 관리를 잘 못하거나 여드름이 발생했을 때 함부로 손으로 압출하거나 뜯어낼 경우 심한 흉터를 만들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한 번 넓어진 모공은 다시 줄어들게 하는 것이 어려워 모공이 넓어지기 전에 피부관리를 통해 모공이 넓어지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최선책이라 할 수 있다.
![]() |
▲듀오피부과 홍남수원장(전문의, 의학박사) |
모공이 넓어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각질이 쌓이지 않도록 올바른 세안을 하는 것이 중요하고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지 않도록 생활습관 관리를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적당한 운동과 충분한 휴식과 함께 피지 분비량을 증가시키는 식품들은 삼가는 것이 좋다.
올바른 세안으로 노폐물과 각질은 제거하고 수분은 남겨두는 세안을 말하며 세안 후에는 수분크림과 자외선차단제 등을 꼼꼼하게 도포해 피부를 외부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야 한다. 세안과 함께 적당한 운동으로 땀을 흘려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한 번 넓어진 모공은 줄어들지 않고 점점 넓어지게 된다. 모공이 넓어지기 시작하는 초기에는 화장 등으로 커버할 수가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모공은 더 넓어지고 보기 싫어지게 된다. 넓어진 모공을 치료하는 방법도 다양하지만 모공이 넓어진 원인 별로 치료 방법이 달라 피부과 전문의 진료 후 치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춘기 여드름이 발생한 후 모공이 넓어진 경우라면 모공과 여드름 압출 후 발생할 수 있는 흉터가 같이 있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모공을 치료하기 위해서 두꺼워진 각질층을 제거하는 피부 박피술이 효과적이다. 피부 박피술의 경우 다양한 형태가 있고 강도에 따라 여러 단계로 나눠지므로 함부로 가정에서 하기 보다는 전문의 진료 후 처방에 의해 박피술과 재생치료까지 병행해야 한다.
두꺼워진 각질층을 박피술로 치료했다면 이후에는 재생 치료를 통해 섬유세포를 재생시켜 주는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고주파 레이저나 초음파레이저, 프락셔널 레이저 등 다양한 레이저 치료와 함께 진피 조직을 재생시켜 주는 주사 치료를 병행할 경우 넓어진 모공 치료에 더 좋은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
여드름 이외에도 주사로 인해 모공이 넓어진 경우라면 여드름 발생 후 넓어진 모공을 치료하는 방법 보다는 주사를 우선 치료해 주는 펄스 다이 레이저 치료 후 박피술 또는 피부 재생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주사로 인한 모공 치료에 효과적이다.
듀오피부과 홍남수 원장은 “한 번 넓어진 모공은 치료가 어려워 모공이 넓어지기 시작하기 전부터 피부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고 모공이 넓어지기 시작했다면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모공 치료에 더 효과적이다. 넓어진 모공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피부 상태에 맞는 맞춤 치료가 필요하고, 환자 피부에 맞는 치료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전문의의 진료가 꼭 필요하다”며 "넓어진 모공을 치료할 때는 피부과 전문의의 진료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로컬세계 조원익 기자]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