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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일본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과서. ©로컬세계 |
[로컬세계 이승민 특파원] 일본 문부과학성은 내년 4월부터 중학교 교과서에 독도(죽도)와·센카쿠 제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로 기술했다고 6일 검정결과를 공표했다.
지리, 역사, 공민의 모두 좌우 양면 2페이지를 영토에 관한 특집으로 게재해 독도나 센카쿠 제도 등에 대해서 일본의 영토인 근거와 타국의 주장 부당성 등을 상술했다.
공민에서는 17세기 초부터 돗토리 번의 어민이 독도에서 어업을 했다는 기록을 소개하면서 한국으로부터 불법 점거된 독도를 일본이 국제사법재판소에 맡겨 평화적으로 해결한다고 하는 제안을 한국이 거부하고 있다는 형태로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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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도에 대해 새롭게 기술한 일본 중학교 역사교과서 내용. ©로컬세계 |
전후 처리에 관한 기술에서는 ‘일본정부는 국가간의 배상 등의 문제는 이미 해결완료라는 입장을 주장한다’라는 내용이 추가됐다.
관동대지진 때 발생한 조선인 학살의 희생자가 ‘수천명’이란 기존의 내용은 ‘통설이 없다’는 이유로 230명이었다는 당시 일본 사법성 발표 그대로 명기했다.
일본군 위안부에 대해서는 “1990년대 김학순 할머니의 증언을 계기로 전쟁 중 여성에 대한 폭력 등의 조사가 이뤄졌고 1993년에 고노담화가 발표됐다. 일본군이 직접 강제 연행한 자료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기술했다.
영토문제에 대해서는 기술의 양이 전체로 약 2배로 늘어났고 사회과의 지리, 역사, 공민의 모든 교과서가 독도, 센카쿠 제도에 대해서 기술했다.
7할 이상의 교과서에서 독도, 센카쿠 제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기술한 것 외에 독도에 대해서는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등의 일본정부의 견해가 반영된 내용을 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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