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연료 추진 선박의 냉열(cold energy)과 폐열 회수를 위한 고효율 열시스템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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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양대 해양경찰학부 최용석 교수 |
[로컬세계 맹화찬 기자]한국해양대학교(총장 도덕희)는 기관시스템공학부 친환경선박전공 임태우 교수와 해양경찰학부 최용석 교수가 공동 진행한 LNG 연료추진 선박에 적용 가능한 냉열 및 폐열 회수를 위한 고효율 열 시스템 설계 및 경제성 평가에 관한 연구로 기계(Mechanics) 분야 상위 1.838% 저널(136개 중 3위)인 「에너지 변환과 관리(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Impact Factor 8.208)에 게재됐다. (제1저자 임태우 교수·교신저자 최용석 교수· 공동저자 황다혜 대학원 석사과정)임태우·최용석 교수는 LNG 연료 추진선의 냉열과 폐열 회수를 위한 유기랭킨사이클 제안과 최적의 작동 유체를 선정하였다. 또한, 사이클 내 열교환기 설계를 통해 시스템의 경제성 평가도 수행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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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양대 기관공학과 황다혜 대학원생 |
이번 연구에 공동저자로 참여한 황다혜 학생(석사 3학기)은 시스템 설계와 시뮬레이션 계산에 참여하여 열교환기 최적 설계 및 시스템 최적화에 큰 역할을 수행하였다.
가까운 미래에는 CO2 배출량이 적은 대체 연료를 사용해야 각종 환경규제를 만족할 수 있다.
최용석 교수팀은 “국제 해운 탄소 의존도 감축을 위한 규제에 대응할 수 있도록 LNG 및 암모니아 등 친환경 연료추진 선박에 대해서도 현재의 연구 결과를 적용하여 폐열 회수와 열교환기 설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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