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귀농 전국 1위, 농촌 살아보기도 전국 1위!

박상진 기자

8335psj@naver.com | 2021-11-18 13:57:18

원스톱 귀농 시스템 구축, 높이 평가
▲의성군, 귀농 전국 1위, 농촌 살아보기도 전국 1위!/ 의성군 제공

[로컬세계 박상진 기자]경북 의성군은 지난 15일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 ‘농촌에서 살아보기’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의성군 일산 자두골 마을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봉양면 일산 자두골 마을에서 진행된 의성에서 두 달 살아보기는 ‘시행착오를 확 줄이는 귀농’이라는 주제로 귀농 준비부터 귀농 결정까지 9주에 걸쳐 단계별로 진행됐으며 다양한 특화 프로그램으로도 주목받았다.


더불어 면사무소, 농업기술센터, 농어촌공사 등 여러 관공서를 직접 찾아가 농지원부 작성, 농기계 임대, 농지 임대 등에 대해 담당자로부터 직접 설명을 듣는 ‘친하게 지내자! 관공서야~’를 비롯해 의성군내 여러 마을의 이장님을 찾아가 마을 소개와 귀농귀촌에 필요한 마을 정보를 묻고 답하는 ‘이장님, 이장님, 우리 이장님!’, 개인 맞춤형 귀농 컨설팅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 프로그램 수료자 총 8명에 대해 귀농인의 집 입주, 기초영농기술교육, 1:1멘토멘티 지원, 주변 농지 소개 및 농작업 일자리 제공 등으로 전원 의성군에 정착해 성과도 남달랐다.


김주수 군수는 “귀농 전국 1위 위상에 걸맞게 올해 진행한 의성에서 두 달 살아보기를 좀 더 보완·발전시켜 원스톱 귀농을 위한 명품 프로그램으로 거듭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