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세계 이명호 기자]서울시가 중국 정부의 한국 관광 상품 판매 금지 조치로 관광시장의 불안요인과 피해를 최소화 하고 서울경제 전반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서울관광 4대 특별대책’을 22일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민관 합동 대책회의’를 통해 관광업계 및 유관 기관 관계자들의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이후에도 관광업계의 피해상황과 의견을 수렴해 마련한 시 차원의 지원방안이다.
지난해 서울방문 관광객은 전체 1357만 명으로 이 가운데 중국관광객은 635만 명으로 46.8% 차지했다. 지난 15일 한국관광 전면 금지 조치에 따라 중국관광객의 30~50%까지 감소가 우려되는 실정이다.
시가 발표한 4대 특별대책은 △관광업계 자금난 해소 및 고용안정 지원 △인바운드 관광시장 다변화 및 수용태세 개선 △할인 프로모션 실시 △국내관광 활성화다.
시는 첫째 중국관광객 감소로 직격탄을 맞은 영세 관광업체엔 서울시 소재 소상공인 대상 특별보증 1305억원을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일자리 수요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국어관광통역사는 가이드 경력을 활용할 수 있는 공공일자리를 각각 제공한다.
또 영세업체 특별보증 지원을 하나·신한 은행과 서울신용보증재단이 협약을 맺어 1305억 원 규모로 진행한다. 시 소재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대상으로 보증한도는 업체당 최대 5억원, 보증료 연 1%로 우선 지원한다.
둘째 시장 규모와 관광객 성장률을 토대로 중국에 집중된 인바운드 관광시장을 다변화 및 전환하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한다. 한류에 대한 관심 증가로 관광객이 지속 증가 중인 동남아 시장이 집중 공략 타깃이다.
시장규모와 성장률이 높은 태국, 말레이시아, 대만, 홍콩을 적극 공략시장으로, 잠재시장 규모가 큰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필리핀, 베트남을 성장 촉진시장으로 각각 설정했다.
이를 위해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특수언어권의 가이드를 집중 양성하고 이태원, 북촌 등의 관광안내표지판에도 동남아권 언어를 추가해 편의를 갖추고 동남아 인센티브 단체를 적극 유치하기 위해 인도네시아(4월), 말레이시아(5월), 대만(6월)까지 상반기 중 해외 현지 세일즈 콜을 집중 실시한다. 또 6월까지 서울관광홈페이지에 무슬림 관광정보코너도 신설, 무슬림 친화식당과 기도실 정보를 제공한다.
셋째 디스커버 서울패스 30% 할인판매 같은 프로모션과 ‘2017 서울썸머세일’ 조기개최를 통해 개별관광객 등 서울방문 수요를 창출해 나간다.
외래관광객이 서울시내 16개 유료 관광시설을 입장할 수 있는 패스를 오는 6월까지 할인 판매한다. 또 고품질 체험상품을 판매하는 ‘모바일 관광장터’에 등록된 체험상품을 4월 1일부터 오는 6월까지 한시적으로 30% 할인을 실시한다. 쇼핑을 선호하는 개별관광객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매년 7월에 개최하던 2017 서울썸머세일을 5월로 앞당긴다.
넷째 시민참여 온라인 프로모션을 전개하고 관광특구 할인행사, 서울-지방 간 버스자유여행상품 운영(4월 출시) 등을 통해 국내관광을 활성화해 인바운드 시장 침체에 따른 관광시장 충격을 최소화한다.
4월29일부터 5월14일까지 정부 지정 여행주간을 정해 서울의 다양한 즐길거리를 체험하고 가족단위의 여행을 장려하기 위한 시민참여 온라인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이 기간 중 관광특구 상인들의 참여를 통한 할인행사 및 거리 퍼레이드도 개최한다.
4월부터 버스자유여행상품을 통해 서울과 지방의 문화를 함께 체험할 수 있다. 지자체별 참여 의사를 협의했으며 상품운영을 위한 민간 사업자를 공모 중이다.
시는 이와 같은 내용의 대책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이번 기회를 계기로 관광가이드 자질 향상 등을 통해 관광시장의 질적 성장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안준호 시 관광체육국장은 “최근 중국정부의 한국 관광 금지 조치에 따른 관광시장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해 서울시 차원의 특별 대책으로 마련했다”며 “앞으로 관광업계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정부와 협력해 필요한 보완대책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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