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편의성 극대화하는 한편 감성품질 더욱 강화한 실내 디자인
[로컬세계 박민 기자]New Style 코란도 C는 전면 디자인을 중심으로 신차 수준의 스타일 변경을 통해 SUV 본연의 강인함과 더불어 스포티한 이미지를 극대화했다. 특히 동급 최초 전방 세이프티 카메라 적용을 비롯해 안전성을 보강하는 등 진정한 패밀리 SUV로 새롭게 재탄생했다.
강력한 주행성능과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갖춘 ‘우리가족 첫 번째 SUV’(My 1st Family SUV)로서 새로운 코란도 C는 ‘Active Lifestyle’을 추구하는 ‘Young Family’의 행복한 여가와 안전한 이동에 최고의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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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중인 New Style 코란도 C |
완성도 한층 강화한 ‘5세대 코란도’
New Style 코란도 C는 쌍용차의 디자인철학 ‘Nature-born 3Motion’에서 ‘Dynamic Motion’을 기조로 견고하고 강인한 정통 SUV의 이미지를 트렌디한 스타일로 새롭게 구현함으로써 ‘코란도 시리즈’의 디자인 아이덴티티와 완성도를 한층 강화한 ‘5세대 코란도’로 거듭났다.
전면 디자인은 신차 수준의 변경을 통해 역동적 볼륨감을 강조했다. 쌍용차의 디자인 아이덴티티에서 핵심적인 숄더윙(shoulder-wing) 그릴은 헤드램프와 완벽하게 일체화된 선을 이루며 강인한 이미지를 완성한다. 하단부 에어인테이크 그릴은 방향지시등 및 안개등과 조화롭게 연결하여 전면부에 통일성을 갖출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주간주행등(DRL)은 개별적으로 이너렌즈를 적용한 11개의 고휘도 LED로 고급스러운 스타일은 물론 시원스러운 시인성을 확보했다.
리어범퍼를 핵심 포인트로 한 후면 디자인은 역동성을 더욱 강화했다. 확장된 투톤 리어 범퍼는 오프로더로서의 이미지를 더욱 강조하는 한편 듀얼 테일파이프와 어우러져 스포티한 느낌을 함께 살리고 있다. 신규 18인치 다이아몬드컷팅휠은 심플하면서도 럭셔리한 스포크 디자인으로 날렵한 사이드 가니시라인과 더불어 엣지 있는 측면 디자인을 완성했다.
실내 공간은 신규 디자인한 슈퍼비전 클러스터와 스티어링휠을 비롯해 소재와 패턴을 새롭게 적용함으로써 운전자의 조작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한편 감성 품질을 더욱 강화했다. 스티어링휠은 운전자의 손에 밀착되도록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되었을뿐 아니라 오디오, 크루즈 컨트롤 등 모든 기능을 손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버튼을 구성했다.
운전자의 취향과 기분에 따라 6컬러 중 선택할 수 있는 슈퍼비전 클러스터는 실린더 타입의 크롬 몰딩으로 소재의 고급스러운 느낌과 더불어 스포티한 이미지를 강화했다.
인테리어는 대시보드에 지오메트릭 패턴그레인을, 도어 트림에는 입체감 있는 카본 패턴을 각각 신규 적용하여 젊고 스포티한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운전석 통풍시트는 엉덩이와 등받이 부위에 2단계 조절 가능한 통풍 팬을 적용하여 여름철 쾌적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국내 SUV 최초로 적용한 레드 가죽시트 패키지를 선택할 경우 최고급 레드 가죽시트와 함께 동일한 컬러의 도어 트림, 센터콘솔, 카매트 및 유광 우드그레인이 적용되어 스포츠카에서나 경험할 수 있었던 강렬하고 스포티한 이미지와 고급스러움을 선사한다.
17.5도 리클라이닝(뒤로 젖히기)이 가능한 2열 시트와 코란도 C만의 특장점인 2열 플랫 플로어는 장시간 이동에도 후석 승객의 안락함을 보장하며, 짐이 많을 경우 2열 시트를 폴드&다이브하여 완전히 평평한 적재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러기지룸에는 대형 2단 트레이 등 다양한 수납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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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Style 코란도 C 메인 대쉬. |
동급 SUV 중 가장 경쟁력 높은 파워트레인
New Style 코란도 C는 유로6 기준을 만족하는 e-XDi220 엔진이 적용되었다. 최고출력 178마력, 최대토크는 40.8kg·m를 발휘하며 신속한 변속성능과 매끄러운 주행품질을 자랑하는 아이신(AISIN)사의6단 자동변속기가 결합되어 동급 SUV 중 가장 경쟁력 높은 파워트레인을 보유하고 있다.
쌍용차의 엔진개발철학인 ‘일상에서 체험하는 파워 드라이빙’을 구현하기 위해 LET(Low-End Torque) 콘셉트에 따라 동급 최대인 1400~2800rpm의 광대역 플랫토크 구간을 자랑하여 ‘출발부터 경쾌한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다.
뛰어난 연비와 변속감을 제공하는 6단 수동변속기와 최적의 변속품질과 안락한 드라이빙을 구현하는 아이신(AISIN AW) 6단 자동변속기 중 선택할 수 있다. 6단 수동변속기는 소음 및 진동을 저감하고 부드러운 조작감을 확보하였으며, 인체공학적 설계로 변속 궤적을 단축시켰다.
더불어 아이신 6단 자동변속기는 기어노브에 있는 스위치 및 버튼을 통해 다이내믹한 수동모드를 즐길 수 있다. 인공지능 시스템이 도로 조건, 주행 고도 및 기압, 자동변속기 오일 온도, 제동 상황에 따라 변속패턴을 최적화한다.
New Style 코란도 C에는 쌍용자동차 고유의 4WD 기술이 녹아 있는 스마트 AWD(All-wheel Drive) 시스템이 적용된다(옵션 적용). 전자제어식 On-demand type Coupling을 적용, 도로상태 및 운전조건에 따라 최적의 구동력을 배분해 전·후륜 구동축에 자동으로 전달함으로써 최적의 차량 주행성능을 유지한다.
전자제어 AWD 시스템은 일반도로에서는 앞쪽으로 100% 동력을 전달하여 연비를 향상시키고 눈길, 빗길 등에서는 자동으로 4륜 구동으로 운행되며, 직진 주행 안정성 및 경사로 성능 강화를 위해 최적의 구동력을 자동으로 전달한다. 특히, 경사로 출발 시 초기 구동력을 설정하여 바퀴가 미끄러짐 없이 부드럽게 출발되도록 함으로써 AWD 차량의 장점을 극대화하였다.
또한 자체 보호 기능이 있어서 이종 타이어 장착 또는 AWD 과사용으로 시스템 온도가 높아지게 되면, 후륜으로 전달되는 구동력을 저감시켜 구동계 손상을 사전에 예방한다.
진흙탕길, 오프로드와 같은 험로 및 빗길, 눈길과 같은 미끄러운 도로에서 차량을 운행할 때 운전자는 락모드(Lock Mode)를 선택하여 AWD “Auto Mode” 보다 큰 구동력을 뒤쪽으로 전달해 차체 자세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AWD Lock Mode는 안전과 원활한 운행을 위해 저속(40km/h 이하)에서만 작동하도록 설정되어 있다.
아울러 차량의 제동 성능 확보를 위해 ESP/ABS와 AWD 간 유기적인 컨트롤에 의해 AWD 구동력이 제어되는 등 AWD 본연의 성능뿐만 아니라 차량의 안전성에도 초점을 두었다.
전기 모터를 이용해 운전자가 스티어링휠을 조작하는 데 드는 힘을 경감하는 장치로서 차량 속도에 따라 제어가 가능하다. 주차 시, 시내주행 및 고속주행 시에 운전자가 느끼는 조작력을 최적으로 제어할 수 있어 안전하고 편안한 운전을 할 수 있게 도와줄 뿐만 아니라 조향을 할 때만 전기에너지를 소모하므로 기존 유압식 조향장치보다 연비가 우수하다.
전륜에 맥퍼슨 스트럿, 후륜에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적용했다. 특히, 멀티링크 서스펜션은 다수의 방향으로 노면의 충격을 분산시켜 뛰어난 승차감을 구현하며, 리어 액슬에 소음 및 진동 저감에 탁월한 3점 마운팅을 적용하였다. 또한 전륜에 Full Type 서브프레임을 적용하여 충돌 시 승객 안전을 극대화했으며, Rubber Bush를 적용하여 엔진 및 노면에서 전달되는 진동과 소음 전달을 최소화 하고 최적의 승차감을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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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Style 코란도 C 리클라이닝. |
동급 모델 중 최초 전방 세이프티 카메라 적용
New Style 코란도 C에는 전방 세이프티 카메라가 경쟁 모델 중 최초로 신규 적용됐으며 확대 적용된 전후방 감지센서와 후방 카메라의 조합으로 주차 시나 저속주행 시 사각지대를 해소하여 안전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 차량자세제어시스템)는 악천후와 급선회 등 운전자의 의지대로 차량을 제어하기 힘든 상황에서 차량 속도, 차체 균형, 엔진 출력, 페달 답력, 스티어링 회전각 등 종합적인 정보를 체크, 엔진 출력 및 브레이크를 스스로 제어하여 차량이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ARP(Active Roll over Protection, 차량 전복방지 장치)와 BAS(Brake Assist System, 브레이크 보조 시스템)가 고속 주행 상황에서의 급코너링 시 차량 전복을 예방하며, 노약자나 여성운전자들이 위급상황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충분히 깊게 밟지 못했을 때 전자적으로 판단하여 제동력을 신속히 증대, 사고를 미연에 예방한다.
EBD-ABS(Electronic Brake-force Distribution Anti-lock Brake System)는 승차인원과 적재하중에 따라 앞뒤 바퀴의 브레이크 압력을 적절히 배분함으로써 안정적인 제동을 확보하며, 브레이크와 엔진 제어를 통해 타이어 슬립을 방지하는 FTCS(Full Traction Control System) 또한 적용되어 있다.
이밖에도 언덕 출발 시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어도 브레이크 압력을 일정 시간 유지시켜 차가 밀리지 않도록 돕는 HSA(Hill Start Assist), 급정거 시 비상등을 자동 점등시켜 후속 차량과의 충돌을 방지하는 ESS(Emergency Stop Signal) 등 안전을 위한 첨단 기술들이 아낌 없이 적용됐다.
New Style 코란도 C는 모두 6개의 에어백을 적용하여 승객의 상해를 최소화하였는데, 정면충돌 시에는 전면에어백이, 차량의 변형이 급속히 진행되는 측면 충돌이나 Pole(전신주) 충돌처럼 완충장치가 없는 측면 충돌 시에는 사이드&커튼 에어벡이 탑승자를 안전하게 보호해 줄 뿐만 아니라 전복사고 시 차량 밖으로의 이탈을 막아주는 등 최첨단 Safety Restraint System을 갖추었다.
또한 후방 충돌 시 센서에 의해 감지된 전기신호에 따라 헤드레스트가 전방 상향으로 순식간에 이동하여 승객의 목 상해를 줄여주는 첨단 전자식 액티브 헤드레스트를 적용함으로써 후방 추돌 시 승객의 안전을 고려하였으며, 차량에 탑승되어 있는 승객의 안전성뿐만 아니라 보행자의 안전까지도 고려한 보행자 친화적 설계를 후드 및 범퍼에 적용하였다.
New Style 코란도 C에는 스마트폰과 연동 가능한 7인치 컬러 디스플레이 최고급 오디오가 동급 최초로 적용되어 스마트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켰다.
내비게이션 선택 시 최신의 3D 맵이 TPEG(Transport Protocol Expert Group, 실시간 교통정보 시스템)와 연계해 빠르고 손쉽게 목적지를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SD카드 슬롯을 이용해 MPEG, MP3 등 멀티미디어는 물론 My Album 기능을 활용해 이미지를 편리하게 관리·감상할 수 있으며, 블루투스(핸즈프리 포함), 라디오, DMB 기능도 빠짐 없이 적용되어 있다.
특히 명품 오디오 메이커인 하만(Harman) 그룹의 인피니티(Infinity) 사운드 시스템은 현장감이 살아 있는 생생한 사운드와 뛰어난 고음역 재현으로 기존의 자동차 사운드에 만족하지 못했던 오디오 애호가들의 귀를 사로잡을 것이다.
MP3 CDP 선택 시 블루투스 핸즈프리와 오디오 스트리밍을 지원하며 USB/AUX 단자를 활용한 파일 재생도 가능하다. iPod 지원 기능이 추가되어 최신의 iPhone까지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한층 높아진 해상도의 LCD 디스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표시한다.
New Style 코란도 C는 어떠한 날씨에도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시켜 주는 공조시스템을 갖추었으며, 전자동 에어컨에 선명한 디지털 정보창을 적용하여 편의성을 높였다. 더불어 매뉴얼 에어컨은 7단 풍량 조절로 승객이 원하는 최적의 실내 온도를 유지시킬 수 있도록 했다.
쌍용차는 운전자의 취향과 용도에 맞게 다양한 용품을 커스터마이징 형태로 제공하며, 스마트 AWD 선택 고객에 한하여 트레일링 히치를 장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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