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인의 1극 체제가 ‘자연의 법칙’에 의해 무너질 수 있는 날 반드시 올 것”
“부산의 맑은물 식수원 문제 시민의 염원으로 꼭 해결해야 할 과제”
손판도 동아대 교수 “새 성장동력 될 부산북항 복합리조트헤 대한 편협한 생각 버려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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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달 19일 제25대 부산상공회의소 회장으로 취임한 양재생(왼쪽, 은산해운항공그룹 회장) 회장이 지난달 29일 방영된 KBS 시사토론 프로그램 ‘K토크 부산’에 출연해 사회자 유아름 아나운서, 동아대 손판도(오른쪽) 교수와 토론을 하고 있다. |
[로컬세계 부산=글·사진 전상후 기자] 지난달 19일 제25대 부산상공회의소 회장으로 취임한 양재생(은산해운항공그룹 회장) 회장이 최근 KBS 시사토론 프로그램 ‘K토크 부산’에 출연, “글로벌 대형 물류기업인 HMM(옛 현대상선㈜)을 재임 중 꼭 부산에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침체된 부산경제, 도약 전략은?’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시사토론의 사회를 맡은 유아름 아나운서가 ‘지난 1월 부산상의 회장 출마선언을 하면서 공약으로 내건 대기업 유치전략이 무엇인가’라고 질문하자 양 회장이 답변한 내용이다.
이날 시사토론에는 양 회장과 동아대 손판도(경영학과) 교수가 함께 출연했다.
양 회장은 “현재 HMM은 산업은행이 관리 중이어서 부산에 유치하는 데 어려움이 없다고 본다"며 "HMM은 세계적인 대형 물류기업이고 리더 회사이고 고용창출 등의 효과가 클 것이기 때문에 최우선적으로 HMM을 적극 유치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양 회장은 이어 “현재의 부산경제가 왜 이렇게 구조적으로 어려운가 하는 점을 살펴본다면, 제가 처음 부산 왔을 때인 1975년에는 부산경제 규모가 전국의 27~30% 정도를 차지했는데 지금은 4%도 안 된다”며 “구조적인 원인을 살펴보면 1980년대 초반에 대도시 성장억제정책특별법이 서울, 부산을 대상으로 발효된 뒤 부산과 서울에 공장을 짓게 되면 타지역에 비해 취·등록세를 5배 중과세로 매겼다. 서울의 경우 주변지역인 인천과 경기도 일대 수원·용인·평택·화성·성남·부천·고양시 등 탈출구가 많았기 때문에 인근 도시로 나가 우후죽순으로 공장을 건립해 특혜를 받으며 성장한 반면, 부산의 경우 손발이 다 묶이고 신발 등 사양산업이 많다 보니 쇠락의 길로 접어들었다”라고 설명했다.
양 회장은 그러나 “앞으로는 정부가 부산에 대한 규제나 불이익만 주지 않으면 가덕도신공항이나 부산신항만을 통해 향후 성장·발전의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며 “서울·경인의 1극 체제가 ‘자연의 법칙’에 의해 무너질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며, 정부가 지역발전과 관련, 공평하게만 유지한다면 대기업도 유치할 수 있고, 또 대기업들도 스스로 많이 올 것으로 조심스럽지만 기대를 하고 있다”라고 역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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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재생 부산상의 회장 |
유아름 사회자가 ‘이번에 물류기업 운영하시는 분이 상의 회장으로 추대된 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라고 묻자
손 교수는 “부산이 물류중심도시인 상황에서 양 회장은 부산에서 물류기업을 창업해서 성공한 기업인이라는 특별한 점이 있다”며 “상품 생산 등 제조·판매 활동이 중시되는 제조업보다는 지금은 원가의 20% 정도를 차지하는 물류비용을 매우 중요시하는 시대가 됐고, 기존의 제조업자들이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창조해내 부산경제를 환골탈퇴시킬 수 있는 역량을 가진 분으로, 앞으로 부산경제 혁신의 주도자 역할을 다해 잘 이끌어주실 것으로 믿는다”라고 극찬했다.
이어 사회자가 ’부산경제가 위기에 처했다는 사실은 공지의 사실인데, 이 위기를 어떻게 해쳐나가야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양 회장은 “저는 제조업이 아니라 글로벌 물류기업을 30년째 경영하고 있는데,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제조기업이 국제적 경쟁력을 갖추어야 하고, 물류축이 매우 중요하다. 삼성전자가 소니나 내셔널 등을 따돌릴 수 있었던 것은 납기를 발빠르게 맞출 수 있었다는 점인데, 그 점에서 물류의 역할이 매우 컷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 점에서 현재 부산의 제조기업들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물류가 할 수 있는 역할, 사람으로 치면 동맥인데 매우 중요한 대목이다. 부산경제지표를 보면 지역 경제위상을 대변하는 국내 1000대 기업이 지난 2022년 기준으로 27개 사로, 14년 전인 2008년 55개사의 절반 정도로 많이 줄어든 게 사실이다. 설법인 수도 4495개로 10년 전인 2014년의 4600여개에도 못 미치고 있다. 그러나 다행인 점은 지난해 지역고용율이 57.6%로 최고치를 찍었다는 건 고무적이며, 향후 금리인하가 단행되면 점차 좋아질 것 같다. 부산시민이 열악한 소상공인들에게 힘을 줄 수 있어야 된다. 경제활성화의 교두보 역할을 부산상의가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손 교수는 “부산의 경제상황에 대해 사람들이 ‘노인과 바다’라고 하는 우스개소리가 있을 정도로 어려운 상황인데다 최근 정부가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금리를 급격하게 올려 더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그러나 미국 연준도 ‘이제 더 이상 금리를 올리지는 않겠다, 내릴 일만 남았다’고 하니 조금씩 좋아질 것 같으며, 1월 산업동향 분석에서도 그런 점이 엿보인다”라고 덧붙였다.
사회자가 ‘부산의 글로벌 허브도시’ 건설계획 방향에 대한 질문도 던졌다.
양 회장은 “부산은 동북아시아의 중심항이다. 지구촌 적으로 봐도 중심적인 위치에 있다. 그만큼 부산이 갖고 있는 매력은 매우 크다. 컨테이너 물동량 측면에서 보더라도 연간 2200여만TEU(1TEU=6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를 처리하는 세계 7위의 항만도시고 환적기능이 매우 우수한 컨테이너항만의 매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부산 글로벌 허브도시 특별법’은 매우 적절한 방향이다”며 “특히 21대 국회 회기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5월 중에 반드시 이걸 통과해야 하는 숙명적 과제를 안고 있다. 총선이 끝나고 나면 지역 국회의원은 물론 여야 의원들과 폭넓게 논의를 하는 자리를 구상 중이다””라고 역설했다.
‘이상적 비전을 넘어서 어떤 실질적인 전략을 갖고 가야 하나’라는 사회자의 질문이 이어지자
도 교수는 “‘부산 글로벌 허브도시 특별법’은 부산시를 글로벌 중추도시로 도약시키고 발전시키겠다는 부산시와 정부의 계획인데, 과거의 부산시장들처럼 구호로써 끝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며 “예를 들어 '글로벌 영어도시' 등의 제안을 자세히 보면 매우 세밀한 구체적인 내용이 없다. 교육지원제도라는게 예산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이런 건 없고 ‘글로벌 영어프리 도시’라는 구호만 난무하고 구체성은 없다. 결론적으로는 회의성이 든다”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어 유 사회자가 ‘가덕신공항의 조기개항이 필요한데, 건설사업은 어떻게 진행이 되나’라고 묻자
양 회장은 “이미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이 발효돼 역사적인 사업이 시작됐다. 그러나 조기착공, 조기개항이라는 숙제가 남아 있다. 지난 3월 20일 윤석열 대통령을 만났는데, 2가지를 건의를 드렸다. 하나는 가덕도신공항을 조기에 착공해 2029년에 조기완공되면 좋겠다고 하니 윤 대통령이 즉석에서 ‘그렇게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대통령의 직을 걸고 노력하겠다’라는 답변을 들었다”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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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손판도 동아대 교수. |
양 회장은 이어 “또 하나는 부산의 식수원 문제인데, 부산의 경우 상수원 보호구역이 없는 낙동강 표류수를 정수한 수돗물을 먹고 있다. 부산시민이 맑은 물을 먹을 수 있도록 부산시민의 염원이라고 대통령에게 건의했더니 이미 ‘환경부에 지시를 해놓았다’는 답변을 들었다”라고 덧붙였다.
사회자가 ‘가덕신공항 조기개항이 부산발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느 정도인가’라고 물었다.
손 교수는 “공항이 개설되면 의미가 매우 크다. 그 나라나 그 도시의 경제를 가늠할 수 있는 게 공항이다. 가덕도신공하의 기본계획을 보면 총생산유발효과는 29조9000억원 정도 되고, 이 금액에서 부산에 미치는 것은 13조3000억원 정도로 전체의 63% 정도이다”며 “총부가가치유발효과는 11조3000억원인데, 그 중에서 부산이 가져올 수 있는 부분은 7조8000억원 정도인데 66.4% 정도의 과실이 부산에 떨어진다. 총고용유발효과는 11만여명이고 부산지역은 7만3000명 정도 된다. 63% 정도다. 부가가치 생산유발효과 등을 보면 60~70%가 부산에 영향을 준다”라고 자세히 설명했다.
‘부산을 거점으로 하는 항공사가 있어야 하는 여론이 있는데 에어부산을 부산 거점항공사로 만들기 위한 움직임이 어떤가’라는 질문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양 회장은 “가덕도신공항은 지역의 거점항공사를 중심으로 발전시켜야 그 의미를 더한다고 본다. 에어부산은 단순한 민간기업으로만 보는 것은 아닌 것 같다. 지역경제는 에어부산을 중심으로 지역항공사 통합이 되어야 한다고 보며, 가덕도신공항은 이런 부분도 고려돼야 한다”며 “부산의 경우 지금은 바다를 통해 배로 들어와서 다시 배로 재운송되는 ‘씨 앤 씨’로 처리하는 게 55% 정도지만, 앞으로는 매년 1200만개의 컨테이너가 배로 들어와서 항공기로 인근 국가의 중소도시로 재운송되는 ‘씨 앤 에어’가, 또는 항공편으로 부산에 도착해서 배로 나가는 것이 늘어날 수 있는 물동량의 잠재력이 엄청나다. 이건 지금 인천공항의 역할과는 완전히 다르다. 즉 홍콩이나 싱가폴 공항이 처리하는 것 이상의 물동량을 가덕도신공항에서 처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에어부산 같은 거점항공사는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에어부산 분리매각 필요성’에 대해
손 교수는 “과거 한진해운 파산사태를 보면 안타까운게 부산사무소가 부산 중앙동 일대의 경제가 완전히 무너졌다. 에어부산 진에어 등 3개 자회사 LCC본부를 인천에 둔다고 하는데 그래서는 안 되고 부산으로 가져와야 된다. 에어부산이 분리매각돼 다른 곳으로 간다면 부산을 배반하는 것이니까 여야를 막론하고 부산시나 민관이 합심해서 반드시 부산으로 가져와야 한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사회자가 ‘산업은행 본사 신속한 부산이전 문제의 해법에 대해 묻자
양 회장은 이에 대해 “지역의 균형적인 발전을 위해서 산업은행 본점은 반드시 부산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현 정부에서 강력하게 의지를 갖고 추진하는 사업이다. 다만 딱 한 가지 ‘산업은행의 본점은 서울특별시에 둔다’는 조항만 개정하면 되는 상황에 와 있다”며 “산업은행 부산이전은 비수도권으로의 공공기관 이전의 촉매제가 되는 사업인만큼 정쟁의 대상이 되어선 안 된다. 이번 총선 결과를 떠나 지역경제계에서는 마지노선을 정하지 않고 조속히 국회의 문턱을 넘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이를 위해 부산상의는 부산시 및 지역의 시민단체 학계 언론계 등의 다양한 단체·기관들와 힘을 합해 다양하게 협력하고 대응해나갈 방침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손 교수는 “현재 가장 반대하는 집단은 산업은행 노조이며, 무조건 반대하는 데 대해 저는 ‘비정상의 정상화’ 이렇게 보는데, 이게 성사되면 지역균형발전 등의 측면에서 여러 가지 시너지효과가 나올 것이라고 본다. 서울에 사는 사람은 지역의 어려움을 잘 모른다. 그러니까 반발을 하는 것 같다”라고 언급했다.
‘부산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무엇으로 만들어야 하나?’라는 질문에
양 회장은 “최근 인천 영종도에 복합리조트가 개장했다. 일본도 오는 2025년 오사카 엑스포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2029년 완공을 목표로 복합리조트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다. 이는 어떻게 보면 한 지역의 발전, 외국 관광객의 대거유입을 통해 부산지역의 고용효과를 획기적으로 높이고 경제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장기적이고 현실적으로 새로운 흐름이 중요한 데, 요충지에 복합리조트를 건설하고 있는 것이다”며 “특히 부산의 경우 북항재개발지구가 부산 중심지에 위치해 그 취지에도 딱 맞다. 어려운 상황에서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높다. 특히 청년 일자리를 대규모로 만들어낼 수 있는 효과가 있고 그야말로 글로벌 허브도시를 추가하는 상황에서 복합리조트는 현행법의 허들을 한꺼번에 뛰어넘을 수 있는 기대를 갖게 하고 있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사회자가 ‘북항지구 내 오픈 복합리조트 유치 등을 어떻게 실행해야 하나?’라고 묻자
손 교수는 “복합리조트라고 하면 보통 카지노만 생각하는데 이는 편협만 것이다. 마카오나 미국 라스베이거스 등을 가보면 보거나 즐길거리가 엄청 많고, 카지노는 작은 부분에 불과하다. 이제는 복합리조트에 대한 생각을 바꿔야 한다”며 “규제당국이 사행산업이라고 하는 발상에서 벗어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본다”라고 입장을 피력했다.
사회자가 끝으로 포부를 묻자,
양 회장은 “중소상공인들과 영세 중소기업이 많이 어렵기 때문에 걱정이 많다. 부산 경제가 활력이 돌려면 소상공인들이 힘을 내야 원천기술도 생긴다. 아까도 맑은물 문제에 대해 말했지만 ‘부산의 맑은물 문제’는 시대적 사명이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손 교수는 ”“부산의 주체는 부산시민이다. 부산경제의 상황에 대해 시민들이 많이 알아야 상공계 및 부산시, 중앙정부에 조언하고 요구할 수 있다”며 “절대로 시장이나 국회의원들이 부산경제를 좋게 만들어 줄 수는 없다.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나서 시민의식을 고양해서 스스로 지역경제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라고 강한 톤으로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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