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자율상권 상인들, 제주서 선진 상권 견학 벤치마킹

이남규 기자

diskarb@hanmail.net | 2026-01-31 19:47:17

제주 민속오일시장과 농수산 쇼핑몰센터 방문 강진군 상인들, 제주민속오일시장 선진상권 벤치마킹 견학. 강진군 제공

[로컬세계 = 이남규 기자] 전남 강진군은 강진읍 자율상권협동조합과 지역 소상공인 21명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2박 3일간 제주 지역 선진지 견학을 실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견학은 제주만의 특색 있는 상권 운영 사례를 직접 체험하고 이를 강진군 상권 활성화 전략에 접목하기 위해 마련됐다. 견학단은 서귀포 매일올레시장을 찾아 상인회와 간담회를 갖고 야시장 운영 방식과 먹거리 경쟁력 강화 전략 등을 살폈다.

간담회에서는 차별화된 먹거리 개발과 파워블로거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가 관광객 유입에 효과적이라는 현장 노하우가 공유됐다. 참가자들은 시장 곳곳의 길거리 음식을 체험하며 고객 동선 관리와 판매 방식도 눈여겨봤다.

이어 제주 민속오일시장과 농수산 쇼핑몰센터를 방문해 관광과 소비가 결합된 상권 운영 사례와 특산물의 고부가가치화 전략을 확인했다.

김동수 강진자율상권협동조합 이사장은 “제주의 우수 사례를 통해 강진 상권의 방향성을 구체화할 수 있었다”며 “상인 주도의 자율상권 조성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로컬세계 / 이남규 기자 diskarb@hanmail.net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