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농수산식품유통교육원, ‘2025년 하반기 K-푸드 아카데미’ 수료식 개최

지차수 기자

chasoo9@naver.com | 2025-12-04 17:06:16

농식품산업 혁신 이끌 인재 89명 배출... 국내외 시장변화 실전 대응 교육 호평

수료식 축사와 함께 교육생들을 격려하는 홍문표 사장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홍문표)는 4일 경기도 수원시 농수산식품유통교육원에서 ‘2025년 하반기 K-푸드 아카데미 수료식’을 개최해 농식품산업의 혁신을 이끌어 갈 89명의 인재를 배출했다.

‘K-푸드 아카데미’는 공사 농수산식품유통교육원에서 운영하는 농식품산업 분야 심화 교육과정으로, 올해 하반기에는 ▲ K-푸드 통합(8개월) ▲ 농식품 유통 전문가(4개월) ▲ 농식품 글로벌 마케팅(4개월) ▲ 농산물 수급 전문가(4개월) 과정 등 총 4개 과정을 운영했다.

교육생들은 학계, 산지·소비지 유통 현장 전문가, 해외 바이어 등 분야별 최고의 전문가로 구성된 강사진으로부터 ▲ 경영환경 메가 트렌드 ▲ 푸드테크 스마트팜 적용사례 ▲ 온라인 도매시장 등 유통환경 트렌드 ▲ 해외시장 국가별 진출전략 등 지속 가능한 기업 성장을 위한 실용적인 교육을 받고 우수현장 견학과 해외 연수를 통해 상호 비즈니스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2025년 하반기 K-푸드 아카데미 수료식 기념사진. 홍문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1열 우측 4번째) aT 제공

특히 이번에는 교육과 현업을 연계해 지역 특산품의 국내외 판로 개척에 공을 들였다. 오아시스마켓의 신선식품과 가공식품 담당 MD를 초청해 33개 기업과 1:1 맞춤형 상담을 진행하고, 해외연수와 연계해 현지 바이어 상담회를 개최했다. 

또한, 팀 프로젝트를 통해 국산 서리태를 활용한 스낵형 스프 등 유럽 시장을 타깃으로 한 신제품 5종을 개발하고, 이를 수출 준비 중에 있다. 그 결과 오아시스마켓에는 4개사가 직매입 입점했으며, ‘양구 친환경 시래기’는 9월 초 입점 이후 월 평균 매출 1800만 원을 기록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홍문표 aT 사장은 이날 수료식 현장을 직접 찾아 교육생들을 축하하는 자리에서 “aT는 1985년 농식품 정책교육 전문 교육기관으로 첫 발을 내디딘 이후, 시대의 변화에 맞춰 매년 우수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K-푸드 분야 AI 융합형 인재 양성를 비롯해 기후변화 대응, 유통혁신 등 최신 교육과정으로 농수산식품 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최고의 교육을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지차수 기자 chasoo9@naver.com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