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2026년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참여 공동체 모집
김민주 기자
staend77@gmail.com | 2026-01-21 15:27:28
[로컬세계 = 김민주 기자]경기 남양주시는 주민 주도의 공동체 활동을 활성화하고 지역 문제 해결과 공동체 문화 확산을 위해 ‘2026년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참여 공동체를 오는 2월 6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소통을 기반으로 마을 단위의 협력과 연대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모집 분야는 나눔활동, 정약용활동, 마을돌봄활동, 자율주제활동 등 4개 분야다.
이 가운데 ‘정약용활동’은 ‘정약용의 도시’라는 남양주시의 정체성을 반영한 분야로, 지난해에 이어 지속 운영된다. 올해 새롭게 신설된 ‘마을돌봄활동’은 사회적 고립을 예방하고 이웃 간 관계 형성과 서로돌봄 문화를 확산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사업 참여 공동체는 성장 단계에 따라 씨앗·줄기·열매 단계로 구분된다. 씨앗단계는 5인 이상 주민 모임이 신청할 수 있으며, 선정 시 400만 원을 지원받는다. 줄기단계는 10인 이상 주민 모임으로 1회 이상 참여 경험이 있어야 하며, 600만 원이 지원된다. 열매단계는 15인 이상 주민 모임으로 2회 이상 참여 경험이 있는 공동체를 대상으로 하며, 최대 800만 원을 지원한다.
신청은 1월 20일부터 2월 6일 오후 5시까지 시청 자치협력과 공동체팀을 방문하거나 전자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신청서와 세부 안내 자료는 남양주시 누리집과 ‘남양주시 마을공동체’ 온라인 카페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시는 신규 공동체의 참여 부담을 줄이기 위해 씨앗단계 신청 공동체를 대상으로 2월 5일까지 사전 컨설팅도 운영한다. 컨설팅을 통해 사업 추진 방향을 안내하고 사업계획서 작성을 지원해 공동체의 이해도와 참여도를 높일 계획이다.
사업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남양주시 자치협력과 공동체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로컬세계 / 김민주 기자 staend77@gmail.com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