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2023년 ‘책의 도시’는 ‘고양특례시’ 입니다

이영원 기자

foreverlyw@naver.com | 2022-12-28 09:50:22

국내 최대 규모 독서문화축제 ‘제 10회 대한민국 독서대전’ 9월 초 개최
시민 모두가 ‘책’을 즐긴다… 일년 내내 독서 문화 프로그램 ‘풍성’
▲ ‘2023 대한민국 독서대전’ 업무 협약식. 고양시 제공

[로컬세계 = 이영원 기자]경기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에서 ‘2023 대한민국 독서대전’이 열린다.

‘대한민국 독서대전’은 문화체육관광부 주최로 매년 독서문화 진흥에 앞장서는 도시 한 곳을 선정해 ‘책의 도시’를 선포하고, 9월 독서의 달에 전국 최대 규모인 독서문화 축제를 개최한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우리 시가 가진 풍부한 자원들을 바탕으로 독서대전을 성공적으로 치러낼 것”이라며 “독서의 즐거움으로 도시를 채우고, 책 읽는 문화도시의 위상을 확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탄탄한 독서문화 인프라… 반년 넘게 준비한 노력 결실 맺다

고양특례시는 ‘대한민국 독서대전’ 유치전에 총력을 기울였다. 

▲ ‘2023 대한민국 독서대전’ 유치 기원 퍼포먼스. 고양시 제공

지난 7월부터 전국 3개 지자체를 후보로 두고 두 달에 걸쳐 심사가 진행됐다. 

시는 1차 서류심사, 2차 현장실사, 3차 종합심사를 거쳐 지난달 9월 13일 독서대전 최종 개최지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시는 ‘도서관 책잔치’, ‘독서토론 한마당’과 같은 다양한 독서축제 개최 경험이 있다.

▲ ‘2022 고양시 도서관 책잔치’. 고양시 제공

11년째 ‘도서관 책잔치’를 열고 있으며 지난 7월에는 작가 북토크와 공연, 체험, 아티스트 마켓 등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일산호수공원을 채웠다. 

지난해 11월에 열린 ‘독서토론 한마당’은 연령별·주제별 독서모임, 서평 게임, 작가와의 만남 등으로 구성돼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아울러 서점·동아리 지원으로 지역 독서 생태계와 상생 노력을 기울였다. 

독서문화 진흥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 등 정책 기반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고, 일산호수공원, 킨텍스 등 지역적 기반 또한 개최지 선정에 힘을 보탰다.

올해 19개 시립도서관과 97개 작은 도서관, 40개 지역 서점을 갖춘 독서 인프라를 바탕으로 600여 개 독서문화 프로그램과 127개 독서동아리를 운영했다. 

책을 사랑하는 고양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책을 매개로 소통하고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만들 계획이다.

◆ 모두가 함께 ‘책의 도시’로… 연중 펼쳐지는 독서 문화 프로그램

고양특례시는 지난달 22일 독서대전을 함께 주관하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서 양 기관은 전 국민의 책 읽기 문화 확산, 지역 독서문화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력과 역할 분담을 약속했다. 

세부 프로그램 설계, 협의체 참여, 홍보 지원 등 독서대전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함께 힘을 모으고 있다.

지난 5일부터는 본격적인 준비를 위해 독서대전 테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독서대전 TF는 연중 프로그램 기획, 서포터즈 발대식, 시민 공모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기 위해 아이디어 회의를 거듭하고 있다. 

또한 내년 1월 독서대전 홈페이지를 오픈하기 위한 준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내년 2월 ‘책의 도시’ 선포식을 시작으로 독서·출판·도서관·서점 등 관련 단체들과 협력해 지역 독서문화를 활성화하는 참여 독서 프로그램을 연중 실시할 예정이다.

내년 9월 초에는 3일 간 일산호수공원 일원에서 독서대전 본 행사를 열어 책과 관련된 공연, 전시, 체험, 학술토론 등 다채롭고 차별화된 독서문화 행사를 선보일 계획이다.

▲ ‘2021 고양 전국 독서토론 한마당’. 고양시 제공

또한 이번 독서대전 개최를 계기로 전국의 출판·교육·각종 문화예술 단체 등으로 협력 범위를 확대하고, 완성도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해 전 국민 참여 독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자 한다.

독서대전 TF 최원희 팀장은 “시민들이 한 해 동안 책의 도시에서 특별한 독서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라며 “고양특례시를 독서 열기로 채우고, 독서문화를 전국으로 확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