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형 쏙쏙 마을축제’…의정부 등 8개 시·군서 개최
고용주 기자
yjk2004@naver.com | 2019-05-27 08:04:35
| ▲홍보물. |
도는 다양한 유형의 마을축제 모델을 발굴·확산하고, 지역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마을축제를 만들어나가는 공동체 문화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쏙쏙마을축제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경기도형 마을축제'란 외부자원으로 만들어지는 축제가 아닌 개별공동체 내 존재하는 자원이 발굴되고 공개되는 과정을 통해 개별공동체가 성장하고 공동체간 연계사업 진행으로 마을의 문화를 만드는 축제다.
공동생활권에 있는 3개 이상의 마을공동체가 인력, 공간, 문화, 콘텐츠 등 마을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활용, 마을축제를 공동으로 기획하고 운영하도록 함으로써 ▲주민공동체 내부 자원 개발 ▲공유에 따른 주민공동체 활성화 ▲마을자원의 자산화 등을 유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난 3월 공개모집에 응모한 71개 마을공동체 가운데 총 8개의 공동체를 최종 선정했다.
이에 따라 도는 공동체 구성원 간 관계 확대, 공동체 구성원의 소속 공동체에 대한 소속감 증대, 마을 안 개별공동체 간의 자원공유 및 협력체계구축, 공동체형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첫 번째 축제로 의정부 벌말마을축제기획단이 기획한 ‘벌말마을축제가’ 다음달 1일 ‘지역주민들의 화합과 어울림의 장’으로 펼쳐진다.
마을 내 다양한 기관이 참여해 축제를 공동으로 개최하여 주민 간 화합과 어울림을 도모하기 위한 이날 행사에는 ▲난타공연(흥선노인복지관) ▲방송댄스 (가능초 방송댄스팀) ▲오케스트라 (자마르) ▲빨래판 연주 및 노래 (시민노인복지센터) 등이 펼치는 다채로운 공연과 함께 포토존, 마을사진전, 오케스트라 체험, 사물놀이 체험 등의 체험부스와 다양한 먹거리가 마련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포천(영북면주민자치위원회.6월~7월) ▲과천(담쟁이축제실행단.6월~10월) ▲안산(해피큐브.6월,10월) ▲오산(수청동골목활성화추진위원단.8월) ▲성남(단대동마을센터.10월) ▲화성(우리가주인공마을축제추진단.10월) 등 도내 곳곳에서 마을별 특성을 살린 ‘경기도형 쏙쏙 마을축제’가 오는 10월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마을별 축제 일정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따복공동체지원센터 지역협력팀(070-8854-4276)으로 문의하면 된다.
도 따복공동체지원센터 관계자는 “경기도형 쏙쏙 마을축제를 계기로 공동체 간 교류를 활성화하고 개성있는 마을 문화를 형성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도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