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음식물 과열 화재 예방을 위해 타이머를 사용하세요

맹화찬 기자

a5962023@naver.com | 2023-09-26 18:07:08

 

▲ 김영민 소방장.
부주의 화재 중 단연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음식물 조리 중 화재는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충분히 예방 할 수 있으나 해마다 전국적으로 약 1,500건 이상씩 발생하고 있다


대부분의 화재 유형은 음식물을 가스레인지 위에 올려놓았다는 사실을 잊고 잠이 들거나 외출을 한 사이 음식물 과열로 인해 착화되어 가스레인지 주변 가연물로 연소 확대 되는 경우이다.

지난 9월 부산 동래구 소재 주택에서 요리를 하던 중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 음식물 과열 및 착화 되어 가스레인지 주변 창문 및 가재도구를 태워 재산 피해를 입은 화재가 발생하였다.

이런 안타까운 화재를 막기 위한 제안사항으로 마트 등에서 쉽게 구매 할 수 있는 ‘자석주방타이머’를 주방 후드에 부착하고 시간설정 및 알람을 울리게 하여 음식물 과열을 방지하는 것이다. 

그리고 현관문 앞 눈높이 부근에 타이머를 하나 더 부착하여 외출 시 음식물을 올려 놓았는지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주방 천장에 감지기가 보이지 않는다면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하도록 하자! 유사시 감지기 작동을 통해 발생하는 화재경보음은 타이머와 함께 화재를 예방하는 훌륭한 도우미가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집 안에 있는 소화기 전면부를 확인하여 제조년월이 10년 지났거나 지시압력계 바늘이 초록색(사용압력범위) 앞으로 벗어나 있다면 교체하여야 한다.

타이머,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로 화재를 조기 예방하고 소화기 비치 및 관리를 통해 부주의 화재로부터 안전한 우리집이 되길 바란다.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