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2026년 1월 1일부터 일산대교 통행료 전면 무료화 추진

고기훈 기자

jamesmedia@daum.net | 2025-10-02 17:20:46

도, 통행료 50% 선제 지원…기초지자체·국가와 협력해 나머지 50% 부담 예정 경기도 내년 1월 1일부터 일산대교 전면무료화 추진 선언. 경기도 제공

[로컬세계 = 고기훈 기자] 경기도가 내년 1월 1일부터 일산대교 통행료 전면 무료화에 나선다. 도는 주민들이 부담해 온 통행료의 절반을 선제적으로 대납하고, 나머지 절반은 기초지자체와 중앙정부가 분담하도록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일 고양·파주·김포시 지역구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과 긴급 회동을 갖고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방안을 논의했으며, 참석 의원들도 이 방안에 흔쾌히 동의했다.

합의안에 따르면 경기도는 2026년 1월 1일부터 통행료 징수 계약이 종료되는 2038년까지 일산대교 통행료의 50%에 해당하는 금액을 도민을 대신해 일산대교 소유주인 국민연금공단에 지급한다. 나머지 50%는 김포·고양·파주 등 기초자치단체와 중앙정부가 분담한다.

일산대교는 한강을 횡단하는 교량 중 고속도로를 제외하면 유일한 유료 교량이다. 경기도는 그간 무료화를 추진했으나 지난 2024년 대법원에서 패소했으며, 이후에도 도민 부담을 줄이기 위해 교량 매입 등을 포함한 협상을 지속해왔다.

도는 교량 매입 시 5,000억 원 이상의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통행료 재정 지원’ 방식으로 방향을 잡았다. 경기도가 통행료 50%를 지원할 경우 연간 약 150억~200억 원의 예산이 소요될 전망이며, 이를 통해 주민이 내는 통행료는 기존 1,200원에서 600원으로 줄어든다.

경기도는 나머지 50%에 대해 기초자치단체와 중앙정부가 지원할 수 있도록 협의할 계획이며, 더불어민주당 의원들도 국비 지원 가능성을 적극 모색하기로 했다. 일산대교는 국가지원지방도임에도 건설 당시 국비 지원을 받지 못해, 이번 무료화 추진에 국비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회동에 참석한 민주당 의원들은 “경기도가 선제적으로 통행료 50% 재정 지원을 선언한 것을 지지하며, 국비 지원이 가능하도록 정부와 적극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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