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신규 공무원 140명 대상 오리엔테이션 실시

박종순 기자

papa5959@naver.com | 2026-01-05 17:22:38

시정 이해·공직 소양 강화…팀빌딩으로 조직 적응 지원 창원시 신규임용 공무원 오리엔테이션 단체사진. 창원시 제공

[로컬세계 = 박종순 기자]경남 창원시는 5일 신규 임용 공무원 140명을 대상으로 ‘2026년 상반기 신규임용 공무원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부서 배치에 앞서 신규 공무원들이 시정 전반과 공직 문화를 이해하고, 공직자로서의 기본 소양과 조직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공직 초기 겪을 수 있는 어려움 해소와 동료 간 소통·화합 강화에 중점을 뒀다.

교육은 창원시 현황 및 시정 방향, 복무 및 행정시스템 안내, 후생복지 제도 소개, 새내기 맞춤형 공직생활 매너 교육 등으로 구성됐으며, 오후에는 팀빌딩 프로그램을 통해 협업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도록 했다.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한 한 신규 공무원은 “막연한 긴장감이 있었는데 실제 업무와 시정 설명이 큰 도움이 됐다”며 “동기들과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어 든든한 동료를 얻은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정순길 자치행정국장은 “이번 교육은 창원시 공직자로서 첫 출발을 의미하는 자리”라며 “신규 공무원 한 사람 한 사람이 창원특례시의 얼굴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시민과 소통하며 성장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창원시는 앞으로도 공직 생애 주기에 맞춘 승진자 교육, 직렬별 전문 교육, 관리자 리더십 교육 등 다양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로컬세계 / 박종순 기자 papa5959@naver.com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