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맞춤형 치료가 필요
조원익 기자
wicknews1@naver.com | 2021-07-30 16:43:24
▲듀오피부과 홍남수 원장(전문의, 의학박사) |
매일 낮에 활동을 하고 밤에 숙면을 취하면서 신체 리듬을 유지해야 하지만 이 시기에는 신체리듬을 유지하기 어려운 시기로 신체 리듬이 깨지면서 피로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피로가 쌓이게 되면 몸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스트레스가 많아지면 이를 조정하기 위한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피지선을 자극, 피지분비량이 증가 되고 사람에 따라 여드름이 발생하기 쉬운 환경을 만들게 된다. 특히, 사춘기의 학생들의 경우 성장호르몬의 자극과 함께 하면서 더 많은 여드름이 발생해 심한 화농성 여드름이 발생하기 쉬워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 때이다.
여드름은 얼굴에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등과 가슴 등에도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고 피부 체질에 따라서는 붉게 융기되는 켈로이드 흉터를 만들 수 있어 여드름을 방치하기 보다는 피부과 진료 후 처방에 의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여드름이 발생했을 때 가장 중요한 원칙은 함부로 손으로 만지거나 뜯어내면 안 된다는 것이다. 무심코 손으로 짜거나 뜯어낼 경우 흉터로 남을 가능성이 크고 한 번 발생한 여드름 흉터는 치료가 어렵고 많은 시간과 치료비용이 소모되므로 흉터를 사전에 예방하는 중요하다.
여드름 치료 방법은 다양한 방법들이 있어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적절한 치료 방법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스스로 판단하기 보다는 피부과 전문의 진료 후 처방에 의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인 여드름 치료 방법은 여드름을 압출 후 압출한 상처를 재생시켜주는 방법으로 치료하게 된다. 그러나, 압출 치료를 하는 과정에서도 흉터가 발생할 수 있어 피부 상태에 따라서는 압출 치료를 하기 보다는 레이저 치료 또는 주사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다.
듀오피부과 홍남수 원장은 "여드름 압출 치료를 하기 어려운 경우 펄스 다이 레이저로 효과적으로 치료를 할 수 있다. 펄스 다이 레이저는 초기 화농성 여드름이 발생했을 때도 염증 주사를 대체해서 치료할 수도 있어 압출 치료나 주사를 싫어하는 경우 레이저 치료도 가능하다”며 "여드름 발생 초기에 펄스 다이 레이저 치료도 효과적이다"라고 말했다.
화농성 여드름의 경우 펄스 다이 레이저 치료가 효과적이라면 좁쌀 여드름의 경우나 피지과다로 발생하는 여드름의 경우는 소프트 레이저필이 효과적이다. 피부에 탄소로션을 도포한 후 레이저 치료를 하는 소프트 레이저 치료의 경우 피지선에 적절한 열을 전달하여 피지 분비량을 줄여 주고 쌓인 각질층을 제거해 주는 효과 및 미세한 열 자극으로 모공을 축소해 주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이다.
이외에도 PDT(photodynamic therapy) 치료의 경우 일정 기간 동안 여드름 발생을 억제하는 치료 방법으로 광 촉매 물질을 도포한 후 여드름 치료에 적합한 파장의 빛을 조사하여 여드름 발생을 억제하는 치료 방법으로 짧은 치료 기간으로 긴 시간 동안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어 방학을 이용한 학생들이 치료하기에 적합한 치료 방법이다.
여드름은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한 피부질환이다. 매일 아침 저녁으로 피부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세안을 꼼꼼히 하는 것도 중요하고 무엇보다 여드름 치료는 2차 흉터를 예방하기 위해 해야 하는 것으로 자신의 노력과 함께 치료를 병행을 할 경우 여드름 예방과 치료에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로컬세계 조원익 기자]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