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매립지 관리공사 현장감 있는 「파리협정 제6조 해설서」 발간 위해 산업계 의견수렴

김웅렬 기자

wkoong@daum.net | 2025-09-29 16:23:06

산업계 의견을 반영해 실효성 있는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 해설서 올해 하반기 안으로 발간 예정
 
수도권매립지 관리공사 전경.

[로컬세계 = 김웅렬 기자]송병억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장이 우리나라 기업의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국제감축사업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올해(2025년) 하반기 안으로 ‘파리협정 제6조 해설서 및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 수행을 위한 지침서(가이드라인)’를 발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9일 공사에 따르면 이번에 발간될 해설서는 △파리협정 제6조와 세부 이행지침에 대한 설명,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 추진 절차를 포함한 사업 지침(가이드라인),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 양식(사업계획서, 사업 승인 양식 등)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이 사업 기획 및 추진 과정에 해설서를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그간 환경부의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 추진 사례와 경험을 충분히 반영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이번 해설서 발간에 앞서, 9월 29일 상연재(서울 중구 소재)에서 열리는 ‘제5차 환경분야 국제감축추진협의회’에 참여하는 공공기관 및 기업 관계자들로부터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에 대한 문의사항 및 사업 추진과정에서의 어려움을 듣고 이를 해설서에 반영할 예정이다. 

 한편, 공사는 환경부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 수행기관으로서 사업추진 경험을 바탕으로 현장감 있는 지침서(가이드라인) 제공을 위해 지난 7월,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 지식공유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산업계의 의견을 수렴한 바 있다. 

 정은해 환경부 국제협력관은 “올해 하반기 발간될 해설서가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에 대한 국내기업의 이해도를 높여서 우리나라의 기후·환경 분야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로컬세계 / 김웅렬 기자 wkoong@daum.net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