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매니페스트 도시재생분야 최우수상 수상
오정희
sweetmom5@hanmail.net | 2016-07-22 16:03:02
[로컬세계 오정희 기자]서울 서초구는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가 주최한 ‘2016년 전국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도시재생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구는 재건축과 관련한 제도개선과 갈등사례 해결을 통해 재건축 정비사업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추진한 실적을 높게 평가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에도 ‘전국최초 주민과 함께 운영하는 일반주택 관리사무소 반딧불센터 운영’으로 공약이행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구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재건축 예비추진임원 선출 등 주민의사 결정에 전자투표제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부패 가능성을 사전에 방지하고 PC와 스마트폰 등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투표가 가능해져 의사결정 시스템을 편리하고 투명하게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구의 사례는 타 지자체로도 확산돼 올 초부터는 서울시 모든 자치구에서 재건축 추진임원 선출시 전자투표를 도입 시행하고 있다.
조은희 구청장은 “앞으로도 불필요한 규제와 제도를 적극 개선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재건축 사업 추진을 지원해 나갈 것”이라며 “재건축과 관련한 갈등을 사전에 조정해 사업시행자와 지역사회가 상생하는 주거만족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