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진소방서, ‘로프 액세스’ 전문훈련으로 고층·산악 구조역량 강화

맹화찬 기자

a5962023@naver.com | 2025-11-07 16:17:02

도심 고층건물·협소공간 등 실전형 구조훈련… 신속·안전한 현장 대응력 향상 부산진소방서는 도심 고층건물 및 산악지역 대응하기 위해 로프 액세스 훈련을 실시했다.진소방서 제공

[로컬세계 = 맹화찬 기자]부산 부산진소방서는 도심 고층건물과 산악지역 등 다양한 재난 현장에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로프 액세스(Rope Access) 전문훈련’을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이틀간 기장군 소재 민간훈련장에서 실시했다고 밝혔다.

‘로프 액세스’란 로프를 이용해 고소(高所)나 협소공간에 접근·이동하는 기술로, 기존 장비로 접근이 어려운 현장에서 구조 및 구난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기술이다.

이번 훈련은 구조현장의 다변화와 고도화된 로프 기술 활용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마련됐으며, 구조대원과 안전센터 직원들이 함께 참여해 실전 중심으로 진행됐다.

주요 훈련 내용은 ▲도심 고층 건축물 외벽 접근 및 인명 구조 기술 ▲사다리차·헬기 진입이 불가능한 현장의 하강·상승 훈련 ▲협소공간 고립자 구조 등 실제 상황을 가정한 다양한 실습으로 구성됐다.

배기수 부산진소방서장은 “고층건물이나 산악지형 등 복합적인 구조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선 체계적인 로프 기술 숙달이 필수적”이라며 “이번 훈련을 통해 대원들이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구조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로컬세계 / 맹화찬 기자 a5962023@naver.com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