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장재원 교수, 2015년 동아학술상 수상
조윤찬
ycc925@localsegye.co.kr | 2015-11-30 14:32:58
▲장재원 교수. |
동아학술상은 갑상선-두경부외과 분야에서 신진연구자의 연구기회 확대와 차세대 우수연구인력 양성을 목표로 제정돼 매년 공모된 연구과제를 대상으로 소속 학회에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주는 상이다.
장 교수는 ‘전유전체 수준의 후성유전적 분석을 이용한 공격적/전이성 두경부암 특이 메틸화바이오마커 발굴 및 기전연구’라는 주제의 연구과제로 우수성을 인정받아 동아학술상을 받았다.
이번 연구에는 정승남 박사, 심근애 연구원, 구본석 교수(충남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책임교신저자)가 공동 연구자로 참여했다.
해당 연구는 유전체의 메틸화 프로파일을 통해 기존에 알려지지 않은 공격적/전이성 두경부암, 특히 후성유전적 표적후보를 발굴하고 임상적/병리적 상관관계를 확인하며 세포주 및 동물실험에서 관련 신호전달기전을 연구함으로써 새로운 병합치료 개발을 통한 기존항암치료의 저항성을 극복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장 교수는 현재 대한이비인후과학회, 대한갑상선-두경부외과학회, 대한두경부종양학회, 대한갑상선학회, 대한후두음성학회, 대한초음파학회 등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갑상선-두경부종양, 후두음성질환 등을 전문적으로 치료하고 있다.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