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문화예술교육 강화

라안일

raanil@localsegye.co.kr | 2015-10-08 14:13:07

[로컬세계 라안일 기자] 서울시교육청은 학교문화예술교육 중장기 발전계획인 ‘문화예술로 꿈길을 가다’를 수립하고 하반기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우선 학교교육과정에서 문화예술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강화해 학생들이 초·중·고를 거치는 동안 누구나 문화예술창작활동을 경험하고 문화예술기예(樂技) 1개, 스포츠 1개 등 정도를 즐기며 살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

이를 위해 학생, 교사, 지역사회, 인프라 구축 등 4개 영역에 대해 2020년까지 실행해야할 10대 추진 과제, 5대 핵심 사업 등을 선정했다.


‘문화예술로 성장하는 학생’ 영역에서는 ▲1학교 1문화예술 ‘꿈길학교’ 운영 ▲‘서울학생 1인 1예술꿈’ 프로젝트 ▲학생이 주인공 되는 동아리 활동 등을 운영한다. 

‘문화예술로 감동주는 교사’ 영역에서는 교원들의 문화예술교육 이해를 높이고 문화예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문화예술 체험기회 확대 ▲교원 문화예술동아리 활동 및 발표회 운영 ▲문화예술을 통한 창의적 수업 직무연수 ▲교사와 전문가가 함께 하는 코티칭 및 콘텐츠 개발 ▲체험형 워크숍 등을 운영한다.

‘문화예술로 하나되는 지역사회’ 영역에서는 ▲지역별 격차 해소를 위한 문화예술 상설 협의체 구축 ▲지역단위 프로그램 개발 ▲지역사회 연계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등 문화예술 네트워크를 활성화한다.


‘문화예술교육 인프라 구축’ 영역에서는 성동구 소재 서울동명초등학교의 유휴공간에 제2문화예술교육센터(가칭) 설립을 시작으로 예술교육 공간을 확대할 예정이다.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