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9개 지자체와 지역혁신교육 '맞손'

고은빈 기자

local@ocalsegye.co.kr | 2019-01-21 13:41:40

▲21일 진행된 경기도교육청 혁신교육지구 업무협약 체결 사진.(도교육청 제공) 

[로컬세계 고은빈 기자]경기도교육청은 이달 21과 23일 혁신교육지구 추진을 위해 사일륙홀에서 9개 지자체와 각각 업무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우선 21일에는 광주, 수원, 양평, 이천, 평택, 포천 6개 지역과 각 지역의 혁신교육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어 23일에는 김포, 양주, 용인 지역과 협약을 체결한다. 가평과 과천 지역의 협약은 다음달 중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경기도 31개 시·군 중, 지난해까지 16개 지자체에서 추진된 혁신교육지구 사업이 27개 지자체로 확대된다. 이는 지자체의 적극적인 참여의사를 밝히면서 이뤄졌다.

 


혁신교육지구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해 경기도교육청과 기초지방자치단체가 협약으로 지정한 지역이다. 

이번 업무 협약 지역은 ▲지역교육특색모델 도시 구축 ▲지속 가능한 지역사회 교육인프라 구축 ▲학교와 마을이 함께 하는 지역교육공동체 구축 둥 세 가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향후 다각적인 방법을 함께 논의·조성하게 된다.

아울러 지역별 특성을 반영, 지역의 유관기관이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학교의 교육과정을 지원하는 프로그램과 지원체제도 마련한다. 

경기도교육청은 이번 업무협약을 마중물 삼아 2020년에는 경기도 31개 시.군 전체가 참여하는 혁신교육지구 시즌Ⅲ를 추진하고 있다.

전윤경 도교육청 학교정책과장은 “9개 지자체와의 업무협약으로 지역의 혁신교육생태계를 확장해 혁신교육의 지평을 넓힐 것”이라며 “교육지원청과 지자체가 협력적 거버넌스를 통해 지역교육을 선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