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기 싫은 여드름 흉터와 모공
마나미 기자
manami0928@naver.com | 2022-01-03 12:37:28
▲듀오피부과 홍남수원장(전문의,의학박사) |
사춘기에 여드름이 발생하게 되는 주 원인은 성장호르몬의 자극으로 피지선이 영향을 받아 피지분비량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증가된 피지가 모공 주변의 이상 각화현상으로 모공 밖으로 분비되지 못하고 모공 안에 쌓이면서 흔히 좁쌀여드름이라 부르는 면포가 형성되면서 여드름이 시작된다.
여드름의 시작과 함께 증가된 피지 분비량으로 인해 모공이 점차 넓어지기 시작하고 20대 중반 이후부터는 피부 노화가 시작되면서 모공이 점점 더 넓어지게 된다. 이처럼 여드름과 여드름 흉터, 넓어진 모공은 서로 영향을 주고 있어 사춘기 여드름이 발생하는 초기부터 올바른 치료와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공과 여드름 흉터를 치료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프락셀 레이저와 고주파 레이저, 펄스 다이 레이저 등의 레이저 치료와 탄산 가스를 이용한 진피 재건술, 피부 박피술, 스킨 보톡스 치료 등의 방법으로 환자의 피부 상태에 따른 맞춤 치료가 필요해 피부과 전문의 진료 후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 치료 방법 중에서 최근 탄산가스를 이용한 진피 재건술과 프락셀 레이저 치료 또는 절연바늘을 이용한 고주파 치료와 함께 nano PCL 콜라겐 재생 촉진제를 같이 치료하는 방법으로 모공 치료 및 여드름 흉터 및 잔주름 치료 등에서 좋은 치료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피부에 자극이 적어 일상생활에 거의 지장을 주지 않지만 흉터 및 모공 치료의 과정이 오랜 시간 동안 피부 재생이 이뤄져야 하므로 1회성 치료로는 회복이 어렵고 여러 차례 치료를 해야 하는 것과 치료 기간이 긴 부분이 있어 치료 전 충분한 계획을 세우고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모공이 넓어지는 이유 중 피지분비량의 증가와 노화 증상 이외에도 본태적인 주사 증상이 있는 경우 20대 초반의 나이에도 코 주변으로 표피층이 두꺼워 지면서 모공이 넓어져 마치 귤 껍질과 비슷한 모습으로 바뀌게 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주사 증상으로 모공이 넓어진 경우 주사 치료를 한 후 넓어진 모공을 치료해야 하며 펄스 다이 레이저를 이용한 주사 치료가 효과적이다.
주사 치료 후에는 증상이 나빠지지 않도록 자외선 차단제를 잘 발라야 하고, 술과 담배 커피 등의 기호식품은 삼가야 하며 찔질방, 사우나 등의 뜨겁고 습한 환경을 피해야 한다. 또한,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스트레스를 관리로 피부가 자극 받는 요인을 줄여줘야 한다.
듀오피부과 홍남수 원장은 “nano PCL 콜라겐 재생 촉진제 성분의 Colgen은 진피 조직 안에서 새로운 콜라겐을 형성할 수 있는 물질로 흉터와, 주름, 모공 치료에 효과가 있다. 또한, 체내에 물질이 축적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며 모공 치료에 있어서 nono PCL 콜라겐 재생 촉진제의 장점에 대해 부연 설명했다.
또 홍원장은 ”여드름 흉터와 모공의 경우 생활습관에 의해 다시 나빠질 수 있어 치료 후 피부 노화를 촉진시키는 잘못된 생활습관은 피하고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함께 매일 자외선 차단제를 잘 도포하는 것이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모공이 넓어지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다”며 여드름 흉터와 모공 치료 후 자기 관리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로컬세계 마나미 기자]
듀오피부과 홍남수원장(전문의, 의학박사)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