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도시재생대학 수료식 가져 외

박상진 기자

psj8335@hanmail.net | 2018-08-06 08:56:28

▲의성군 제공. 
[로컬세계 박상진 기자]경북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지난달 30일 의성군청 대회의실에서 조상칠 도시재생뉴딜 공모사업 주민협의체 회장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주도의 상향식 도시재생 추진을 위한 2018년 의성군 도시재생대학(1기) 수료식을 가졌다고 6일 밝혔다.


이번 도시재생대학은 의성군의 도시재생활성화사업을 위해 지난 6월 11일부터 7월 30일까지 두달간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조별 토론, 아이디어회의 및 현장학습을 통해 지역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도시재생의 방향을 주민 스스로 설정해 추진해가는 과정으로 도시재생을 통한 주민 의견과 아이디어를 발굴해 2018년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반영하는 등 의성군 도시재생 발전의 틀을 마련하는 계기가 됐다.


꽃차팀, 논두렁건달팀, 옛날청국장팀, 시와 꽃길팀 등 4개 팀으로 구성해 주민 스스로 마을 현안사업을 발굴,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팀별 발표했다.

# 의성군, '생명사랑 지킴이 교육' 운영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지난달 31일 의성군노인복지관에서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자살의 위험성이 높은 사람의 자살 경고신호를 감지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연계 할 수 있는 '생명사랑 지킴이(gate keeper) 교육'을 진행했다고 6일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 자살률이 OECD 주요국 중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체 연령대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만들어진 '생명사랑 지킴이 교육'은 감정적 고통을 말로 잘 표현하지 않는 우리나라 문화에서 자살위험을 예고하는 신호를 잘 파악해 전문기관에 연결해 상담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이다.


의성군은 내 이웃과 가족 서로를 위한 다양한 계층의 생명사랑 지킴이를 양성해 지역 주민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아울러 주민들의 스트레스 및 우울증 예방을 위해 다양한 정신건강 교육, 스트레스 관리·상담 등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생명존중문화조성에 앞장서 나갈 계획이다.

# 의성산수유·홍화명품화사업단 아카데미 교육 실시


의성 산수유·홍화 명품화 사업단(단장 최수정 의성군농업기술센터소장)은 지난 7월 3일부터 9월말 까지 의성군 농업기술센터에서 명품화 사업 아카데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명품화 사업 아카데미 교육은 의성군 내 식품제조가공업 관리자 및 실무자를 대상으로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과 대구대학교 HACCP 교육원이 식품제조가공업소의 식품안전의식 고취 및 체계적인 안전성 확보 방안 등을 진행한다.


최수정 단장은 “이번 교육이 의성군내 생산가공 제품의 안전성 확보는 물론이고 명품화에 이르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