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민원 현장 스트레스 줄이고 대응력 높인다…특이민원 대응·친절교육 실시

박상진 기자

8335psj@naver.com | 2025-11-14 08:34:10

태백시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특이민원 대응 및 친절교육 실시. 태백시 제공

[로컬세계 = 박상진 기자] 민원 현장의 복잡성이 커지는 가운데, 태백시가 공직자의 부담을 덜고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에 나섰다.

강원 태백시는 지난 1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민원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2025년 특이민원 대응 및 공직자 친절교육’을 실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최근 다양하고 특이한 민원이 증가하면서 민원 담당 직원들의 스트레스와 업무 부담이 높아지는 상황을 반영해, 국민권익위원회의 ‘찾아가는 특이민원 교육’과 연계해 마련됐다.

교육에서는 △특이민원 유형별 대응 전략 △사례 기반의 실무 대응 요령 등이 다뤄졌으며, 강의는 국민권익위원회 간현수 특이민원 시민상담관이 진행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이 일선에서 민원을 직접 상대하는 공무원들의 고충을 공유하고 이해하는 계기가 됐으며, 향후 특이민원 대응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태백시는 특이민원 및 반복·악성민원으로부터 민원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해 전 공무원 전화기에 전수녹음 기능을 적용하고, 상황별 안내 멘트 설정과 통화 종료 기능 등을 탑재해 운영하고 있다.

로컬세계 / 박상진 기자 8335psj@naver.com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